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주관식 문제 형식으로 기입합니다.


Q : 대장균의 형질전환으로 인슐린 단백질을 얻고자 할때, 인간의 insulin genomic DNA를 사용할 수 없다. 그렇다면, 원핵 생물인 대장균과 진핵 생물인 인간의 유전자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A : 진핵 gDNA를 삽입하게 된다면, 스플라이싱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는 인트론에 존재할 스탑코돈 때문에 훨씬 짧은 단백질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Q :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형성할 수 있을까?


A : 스플라이싱이 끝난 mRNA를 합성한 cDNA를 사용해야한다.


Q : 그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A : OligoDT로 mRNA를 추출하여 ssDNA 합성을 역전사효소로 하여 ssDNA에 RNase 처리로 dsDNA(cDNA)를 합성해 linker를 붙이며 플라스미드 벡터로 처리한다.



Q : 대장균에 많은 mRNA를 만들기 위한 promoter의 조건은 무엇인가?


A : 원핵생물인 대장균을 위해 원핵 프로모터를 가져야한다.


시그마로 인식하는 서열이 consensus seq에 가까울 수록 좋다.


Q : template DNA 서열의 ATCG에 대한 antisense RNA 서열은 무엇인가?


A : AUCG 이다.


Q : 멘델 분리의 법칙과 독립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A : 분리의 법칙은 우성과 열성의 비율이 3:1이란 것을 보여주며 생식세포 우성과 열성의 유전자가 각각 독립적으로 분리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독립의 법칙은 각 유전자 쌍이 각각 독립적으로 배우자에 전달되며, 단 금어초처럼 우성과 열성을 나타낼 수 없는 것도 있다.


Q : DNA가 단백질 합성의 template가 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A : 단백질 합성은 염색체 DNA로부터 핵막으로 분리되어 있는 세포질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제 2정보인 mRNA로 일하게 된다.


Q : weak bond가 생체 내에서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A : 약한 결합은 생리 조건 하에서 만들고 파괴되기 쉽기 때문에 약한 결합인 반데르발스, 수소, 소수성, 이온 결합이 고분자 안에서 상호작용함으로 생물학적 기능을 결정하게 되며 이게 가장 큰 예시로 DNA의 이중가닥이 있다.


Q : DNA와 RNA의 차이점 3개를 설명하시오.


A : 1. DNA는 탄소 2번 잔기로 H를 가지지만, RNA는 OH를 가진다.


2. DNA는 T, RNA는 그 대신 U를 가진다.


3. DNA는 이중가닥, RNA는 단일가닥을 기본으로 가진다.


Q : RNA가 초기 유전 정보로 인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A : DNA는 U를 T로 판단하는데, U의 경우 시토신, C가 탈아미노화로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진화된 유전정보라 판단한다.


Q : 원핵세포와 진핵세포 내의 리보솜 차이점은 무엇인가?


A : 원핵세포는 시작 코돈을 찾기 위해 샤인 달가노 시퀀스를 사용하고, 진핵세포는 5' cap을 찾는다.


또한, 리보솜 내의 Large 리보솜에서 rRNA가 진핵세포는 28s이지만, 원핵세포는 16s 이다.


Q : RNA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A : mRNA는 정보를 가져 단백질을 형성할떄 필요한 유전 코드를 가진다.


rRNA는 mRNA를 단백질로 translation할 때 필요한 리보솜의 주 핵심이다.


tRNA는 mRNA에 맞는 단백질 아미노산을 가져다 주는 어댑터이다.


RNAi(siRNA)는 RNA가 특정 mRNA를 파괴해 발현 억제해준다.


Q : B형 DNA가 10,500bp이고, Lk가 950이다. 이때의 Tw와 Wr는?


A : Lk=Tw+Wr 이므로 950=10,500/10.5+Wr 이므로, 1000, -50 이다.


Q : 인간은 왜 CO2를 에너지로 사용하지 않고 포도당을 사용할까?


A : 포도당은 약한 공유결합을 가지고 있어 소화, 분해가 쉬우며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Q : RNA의 기질, template, 효소, 프라이머에 대해 설명하시오.


A : ribonucleoside 5'-삼인산, dsDNA, RNA polymerase, 없다.


Q : DNA의 중합효소와 RNA 중합효소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A : 공통점은 뉴클레오시드 5' 삼인산과 다른 뉴클레오시드 3'-OH와 phosphodiester 결합을 하며, 차이점은 DNA 중합효소는 deoxynucleotide를, RNA는 ribonucleotide를 사용한다.


Q : 완성된 mRNA에서 앞쪽과 뒷쪽의 화학 그룹은 무엇인가?


A : 5'-삼인산, 3'-OH이다.


Q : RNA에서 번역되지 않는 부분은?


A : 5' UTR, 3' UTR (cap, poly A tail)


Q : 인트론과 mRNA 스플라이싱이란?


A : 인트론은 전사체에서 해독되는 엑손과 달리 해독되지 않는 부분이며 스플라이싱은 진핵 생물에서의 핵에서 intron을 제거하고 엑손만 연결하는 작업이다.


Q : DNA 5' ATCGAAT 3' 로 나올 수 있는 2가지 RNA는?


A : sense 5' AUCGAAU 3', antisense 3' UAGCUUA 5'


Q : 유전자 기술로 진핵세포 유전자를 효모에 넣었을때보다 대장균에 넣었을때 발현되지 않는 이유는?


A : 대장균은 원핵생물이고 대장균의 RNA polymerase는 진핵생물의 promoter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Q : 아미노아실 tRNA synthetase 기능 3가지는?


A : tRNA 분자의 아미노산 인식 부위 인식, 여러 아미노산들로부터 하나의 아미노산 구별 능력, RNA 분자에 결합된 옳지 않은 아미노산 제거 능력이다.


Q : 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의 해독상 차이점은?


A : 원핵생물은 샤인 달가노 시퀀스를 읽고 바로 아래에 있는 AUG로 시작되지만, 진핵생물은 5' cap에서 AUG 시작하며 원핵생물은 스플라이싱이 없으며 전사후 바로 번역이 될 수 있고, 진핵생물은 핵에서 전사후 스플라이싱을 거치며 세포질에서 번역된다.


Q : 안핀센 도그마로 알 수 있는 것은?


A : 아미노산의 서열을 통해 단백질의 접힘이 영향받는 것을 알아냈다.


Q : 동위원소 14N, 15N에서 각각 키운 세균을 섞어 밀도 원심분리 후 알아낼 수 있는 것은?


A : DNA는 복제 동안에 2가닥의 이중나선이 영구히 분리되며 이는 반보존적 과정임을 밝혀냈다. (HH, HL, LL)


Q : Central Dogma에 대해 설명하라.


A : DNA에서 RNA로 transcription, RNA에서 단백질로 Translation 되는 과정이다.


Q : 하나의 형질은 항상 하나의 유전자로 결정되는가?


A : 아니다, 하나의 유전자가 아닌 여러 개의 유전자가 관여한다. (예시 : 키)


Q : 항상 우성과 열성으로 대립 유전자를 구분할 수 있는가?


A : 아니다, 금어초의 꽃잎 같은 경우 RR, Rr, rr이 모두 달랐다.


Q : 병원성 세균 S와 비병원성 세균 R로 통한 형질전환 실험에서 디옥시리보뉴클레아제, 리보뉴클레아제, 단백질 분해 효소 처리시 각 반응은?


A : 디옥시리보뉴클레아제만 형질전환 활성을 파괴하였으며, 이로 DNA가 형질전환에 중심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Q : RNA에 비해 DNA는 왜 염기성 가수분해에 둔감한가?


A : RNA는 ss이며 2번 탄소에 OH로 염기성 용액에서 OH가 O로 바뀌며 불안정하게 되여, 이 -O는 주변 인산기를 끌어들여 고리를 만들게 된다.


또한, DNA는 ds이며 비극성이라 안정적이다.


Q : DNA가 구조적으로 방향성(5'->3')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A : DNA 중합효소가 오직 한 방향으로만 촉매하기 때문이다.


Q : 14N, 15N 동위원소 세균 실험에서 분산적, 반보존적, 보존적을 각각 설명하시오.


A : 보존적일 시, HH, LL으로 나오며, 반보존적일 시, HL, LL이 나오고, 분산적일시 HL만 나온다. 이로써 2회로 반보존적이란 것을 증명이 가능하다.


Q : DNA가 단백질의 아미노산 서열의 연관 증거로 RNA라면, RNA의 성질은 무엇인가?


A : RNA는 template DNA를 통해 합성되며 RNA는 DNA와 유사한 염기를 가지고, RNA는 세포질에 있다.


Q : DNA 합성시 뉴클레오시드 이인산이 아닌 삼인산을 사용하는 이유는?


A : 삼인산이 더 큰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Q : 흡광증가현상에서 dsDNA가 ssDNA보다 덜 흡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 : 염기중첩 차이이다.


Q : DNA 복제시에 고리 수를 변화시키는 것은?


A : topoisomerase이다.


Q : RNA의 이중나선 형성은 무엇이 있는가?


A : 내부고리, 돌출부, 머리핀, 교차로 구조가 있으며 유사매듭(pseudoknot)을 보여준다.


Q : 단백질 친화성을 높이는 RNA는 무엇인가?


A : 앱타머이다.


Q : RNA가 3D 입체구조가 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A : 효소기능을 띄며 리보자임이 가능해지며 리보자임은 RNA의 스플라이싱으로 인트론을 제거한다.


Q : 리보자임 중 망치머리의 특징은?


A : 자기 절단이 가능하며 RNA를 자를 수 있으며 한 부분은 촉매, 다른 곳은 기질로 작용하여 여러번 작용하는 리보자임이 된다.


Q : DNA에 우라실이 되어 들어간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A : DNA에서는 시토신이 탈아미노화를 통해 우라실이 되며 이를 막기 위해 DNA 수선 효소가 사용되는데 자연상태로 우라실이 존재하게 되면, 오류로 인식이 안되어 단백질 수준에서 변이가 발생할 것이다.


Q : 시스테인의 형성하는 결합과 역할이 무엇인가?


A : disulfide bond이며 단백질 구조를 안정화 시킨다.


Q : 안핀센 도그마의 정의는?


A : 아미노산 서열로 단백질 접힘이 이뤄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Q : DNA 서열을 인식하는 단백질은 무엇이 있는가?


A : 아연 집게, 류신 지퍼, turn helix turn, turn loop turn 등이 있다.


Q : 효소의 반응 속도 촉진 방법은?


A : 효소는 전이상태로 형성할때 필요한 활성화 에너지를 낮춘다.


Q : 샤페론의 기능은?


A : 온전치 못한 단백질들을 수정하는 기능을 가진 단백질이다.

'과학 > 분자생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색체의 기본 구성 단위, 뉴클레오솜  (0) 2017.08.14
유전체의 구조와 분열  (0) 2017.08.08
단백질의 구조와 능력  (0) 2017.08.08
RNA의 구조와 능력  (0) 2017.08.08
DNA의 구조와 능력  (0) 2017.08.07
블로그 이미지

작은 블로거

생명과학, 화학에 대해 공부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