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EST(Expressed Sequence Tag)은 염기서열조각 수준에서 분석하는 것으로 과거에 EST를 통해 얻은 염기서열 조각 정보를 토대로 시퀀스 비교 분석을 하는 것이다.



SAGE(Serial Analysis of Gene Expression)은 유전자 발현 계열 분석 수준으로 mRNA 등을 통해 얻은 cDNA를 조각화 하여 cDNA에 합성 뉴클레이오타이드를 붙인 후 떼고, 붙여 cDNA를 연결하는데 어떤 cDNA가 발현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요즘 정보로는 LongSAGE, RL-SAGE, SuperSAGE 등등 점차 진보화된 방법을 통해서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TRanscriptome 는 RNA를 전사하는 Cell 또는 Organ에서의 특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mRNA Expression, RNA Transcript로 인한 생산하는 부분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는 DNA 증폭과 양을 측정하는 RT-PCR, 사이즈별로 분석 비교하는 노던 블롯, 유전자를 발현하는 게놈을 확인하며 유전자형을 확인하는 마이크로 어레이(Gene Chip), 그리고 SAGE 등이 있다.



유전 정보 수준에서의 분석법 이외에도 유기체 수준에서의 분석법도 있다.


Nutrigenomic은 식이, 먹는 것으로 유전자 대사를 통한 기능과 중요도를 확인하는 것인데, 식품 성분마다, 그리고 유전자는 동일한 세대의 과거와 현재의 식습관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는 SNP를 확인해서 사람마다의 Input과 Output을 확인하게 된다.




CR(calorie restriction)은 마우스의 칼로리 제한을 통해서 수명이 연장되는 것을 확인한 것인데 이는 Calorie restriction, SIRT1 and metabolism: understanding longevity. 논문을 통해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Yeast의 경우 Sir 2, 사람의 경우 SiRT 1에 해당되는데 이는 NAD 의존적 탈아세틸화제로써 유전자에 연관된 히스톤 단백질 탈아세틸화에 관여하는 것이다.


Epigentic은 일란성 쌍둥이가 환경에 따라서 생김새가 점차적으로 달라지는 것을 히스톤 단백질 수준에서 확인한 것이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블로거

생명과학, 화학에 대해 공부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