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면역세포들은 Pluripotent hematopoietic stem cell, 전지전능 조혈모줄기세포의 분화로 시작한다.


Common Lymphoid Progenitor로는 Innate의 NK Cell, Adaptive의 T Cell과 B Cell이 존재한다.


Common myeloid progenitor로는 나머지 Leukocyte, erythrocyte(적혈구), megakaryocyte(혈소판)등이 있다.



Lymphoid에선 B cell이 Plasma Cell로 분화하여 항체를 생산하고, Memory B Cell로 해당 항원의 정보를 기억한다.


또한, T Cell은 naive 상태에서 APC가 제공한 epitope를 통해 effector T lymphocyte가 된다.




이들의 종류로는


Cytotoxic T Cell(CTL, CD3+CD4+IFN-γ+(인터페론 감마+))로 실제로 항원을 잡는 Cell 역할을 하는 것


Helper T Cell은 Cytotoxic T Cell을 도와주며 체액성, 세포매개성 반응 모두 활성화하는 능력을 가진 것


그리고 Regulatory T Cell은 자가면역질환을 가라앉히는 역할로 T reg은 암세포 주변에 많아서 면역을 회피하게끔 하는 존재이며, 이들의 존재로 소고기, 돼지고기를 먹고도 해당하는 Non-Self 단백질이 체내에 면역활성화를 안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들이 풍부한 위치는 비장, 편도, 흉선, 신장, 겨드랑이 lymph node(림프구)가 대표적이다.


신장의 경우, Macrophage가 혈관에 쌓인 Ag+Ab Complex(Immune Complex, 비수용성)을 처리한다.




Myeloid lineage(Innate)에선


1. Macrophage, 대식세포가 있으며 이는 식세포 작용을 하는 Immune response를 하게 되며 Scavenger Cell이라고도 한다.


2. Granulocyte는 호중구(Neutrophils),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Eosinophils과 basophils로 구성되어 있다.


3. Mast Cell, 알레르기, 알러지의 주요인인 비만세포도 있다.


4. DC(pAPC), 이는 수지상세포로 대표적 항원제시세포, APC로 Innate와 Adaptive의 다리 역할을 하는 세포이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블로거

생명과학, 화학에 대해 공부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