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공부하시거나, 실험 보고서를 쓰면서 참고하시면 될 듯하고, 이 글에 첨부한 파일을 통하여 작성하셔도 됩니다


이 글은 광학 현미경을 통한 알파벳 관찰에 대한 글이며 보고서의 구조는


1. 실험제목, 2. 실험목적, 3. 실험재료 및 기구, 4. 실험방법, 5. 실험결과, 6. 고찰 7. 참고문헌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파일을 다운받으셔서 실험을 통해 얻은 사진과 그림을 넣으셔서 제작하시면 됩니다


대학교마다 실험재료 및 기구가 다르므로 수정해주시고, 글씨체, 폰트 크기, 글자 사이 크기와

 2. 실험목적, introduction에 학생분이 찾으신 대략적인 현미경의 원리를 기술하시면 될 듯합니다


http://adf.ly/13016817/---

위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1. 실험제목 : 광학 현미경을 통한 출력된 작은 알파벳 글자 관찰


2. 실험목적 : 광학 현미경의 구조와 사용방법을 익히고, 출력된 작은 알파벳 글자를 확대하여 관찰하는 것이다.


※추가로 대략적인 현미경의 원리 기술하시면 됩니다


3. 실험재료 및 기구: 

-실험재료 : 출력된 작은 알파벳 글자 (S), 영구 프레파라트

-기구 : 광학 현미경, 슬라이드글라스, 커버글라스, 핀셋, 가위, 스포이트, 거름종이


4. 실험방법

1) 광학 현미경 사용법

① 현미경을 이동시킬 때 오른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왼손에 받침대를 받쳐 들고 이동한다.

② 실험대에 놓을 때에는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실험대 안쪽에 놓는다.

③ 광학 현미경의 전원스위치를 켜고 광도조절기를 서서히 중간 정도까지만 올린다.

④ 회전판을 돌려 저배율 쪽에 맞춘다. 대물렌즈의 조절은 반드시 양손으로 한다.

⑤ 슬라이드를 재물대 위에 올려놓고 중앙으로 옮겨 고정시킨다.

⑥ 옆에서 보면서 조동나사를 돌려 재물대와 대물렌즈를 최대한 가까이 이동시킨다.

⑦ 서서히 조동나사를 돌려 대물렌즈와 재물대 거리를 떨어뜨리다가, 흐릿한 형체가 보이기 시작하면 미동나사를 이용하여 초점을 조절한다.

⑧ 콘덴서(condenser)를 조절한다.

⑨ 고배율을 관찰하려고 할 때는 관찰하려고 하는 부분을 시야의 중앙으로 가져온다.

⑩ 회전판을 다음 배율의 대물렌즈로 조심스럽게 돌린다.

⑪ 미동나사를 조심스럽게 움직여 초점을 맞춘다. 대물렌즈가 고배율인 경우와 비교해 작동거리가 짧으므로 대물렌즈와 프레파라트가 부딫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현미경으로 작은 글자 관찰

① 출력된 작은 알파벳 글자를 한 글자 선택하여 가위로 오려서 슬라이드글라스 위에 놓는다.

② 출력된 작은 알파벳 글자 조각 위에 스포이트를 이용하여 물을 한 방울 떨어뜨린 다음,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커버글라스를 덮는다. 물이 커버글라스 옆이나 위에 묻었을 경우 거름종이로 깨끗이 닦는다.

③ 만든 프레파라트를 광학 현미경을 통하여 관찰한다.

④ 관찰한 내용은 그림 또는 사진으로 그리거나, 촬영하며 배율을 표시한다.


5. 실험결과


- 접안렌즈 배율 : ×10

- 대물렌즈 배율 : ×10


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불가하며, 교육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블로그 이미지

작은 블로거

생명과학, 화학에 대해 공부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