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첫째로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는 인간 융모성 생식선 자극호르몬으로 당단백질로 형성된 호르몬의 일종이며 수정란이 착상할 즈음에 수정란 주변에서 영양막 세포가 hCG를 생산하여 황체를 유지하는 역할과, 난자를 성숙시키는 역할에 임한다.


따라서, 초기 배란일때 hCG 낮은 농도로 난자를 성숙시키게 되고, 배란 후 임신 초기에 급격하게 hCG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만약, hCG가 없다면 황체가 퇴화되어 월경이 이뤄지게 되고 따라서 불임이 일어나게 된다.


hcG의 난자 성숙시키는 역할을 통해 난자를 성숙시키는 hCG 배란 유도 주사가 그 한 예이다.


재조합 단백질 수준에서 hCG는 초기 방법으론 임산부의 소변에서 추출한 hCG로 공정하여 사용해왔다.


(하나 추가하자면, 소변에서 hCG가 검출되는 것을 통해 hCG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임신 테스트기의 원리라 할 수 있다.)


기존에 임산부의 뇨를 통해 hCG를 방법에서, 이제는 재조합 단백질 방법을 이용하여 중국 햄스터 난소 세포(chinese hamster ovary cells, CHO)를 통해 hCG를 정제하게 되었다.


이는 당뇨병 치료를 위해 돼지 췌장에서 인슐린을 추출하는 재조합 단백질 방법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CHO에서 유래한 이를 rhCG(recombinant hCG)라 하며, 이는 알파 2,3 및 알파 2, 6에 결합한 시알산이 혼합된 글리칸이 있는 천연 hCG와는 다르다.


요즘에는 이를 포함하여 보다 더 천연 hCG와 비슷한 rechCG를 만들어 고도의 시알화를 하게 되었다.


따라서, 단백질 재조합을 통해 얻게 된 rhCG는 천연적인 hCG와 동일한 역할을 가지며 난자 생성을 하게 되며, 최종 난포를 성숙시키고 황체 형성 유도에 효과적인 역할을 가지고 있으므로, FDA에 2000년도에 불임 치료를 목적으로 재조합 단백질로써 허가되었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블로거

생명과학, 화학에 대해 공부하는 블로그

,